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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좌담회] 시공업계 차세대 리더에게 전기공사업 ‘지속가능성’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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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24-05-27 00:00:00 조회15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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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사업, 지금은 ‘과도기’지만 성장 잠재력 ‘무궁무진’

청년 인재 유입 위해 안전·처우개선·비전제시 등 노력해야”

서상현 “어린 학생들 대상 전기공사업 ‘인식 개선 노력’ 반드시 필요”
최동호 “전기공사 기술력은 국가경쟁력…AI·로봇이 못하는 전문가 영역”
김경미 “융·복합의 시대…전기계 먹거리 지킬 전담조직 신설 등 고민도”
이승재 “안전·복지 등 전기공사 처우가 구직자 매력 느낄 만큼 개선돼야”

 

 전기공사업은 산업의 혈액인 전기의 안정적 공급을 책임지는 기간사업자이자,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 사용을 돕는 동반자로서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역사와 궤를 같이해 왔다. 빌딩이 숲을 이루는 도심은 물론 산간오지, 낙도 등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든 차별 없이 고품질의 전기를 누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전기공사업계의 남모를 아픔과 희생, 노력이 숨어 있다.


하지만 2024년 현재에 바라보는 전기공사업의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청년이 찾지 않는’ 전기공사업계 인력난은 이제 업의 생존을 고민해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고, ‘50대가 막내’라는 현장의 푸념은 더 이상 우스갯소리가 아닌 현실이 됐다.

여기에다 중대재해처벌법으로 대표되는 안전 강화 기조와 탄소중립, 분산에너지법 등 에너지 전환 이슈는 전기공사업에 새로운 기준과 질서를 강제하고 있다. 불안한 국제정세로 인한 자재비와 연료비 폭등 등의 이슈는 업계 안팎의 시름을 더욱 깊게 만드는 요소다.

본지는 전기공사업을 경영하고 있는 차세대 CEO 4명을 한자리에 모아 전기공사업계의 현실과 앞으로의 비전, 전력당국에 바라는 점 등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회) 

송세준 전기신문 산업1팀장

(패널) 
서상현 오무전기 대표(서울)
최동호 남광기업 대표(인천)
김경미 대한엔지니어링 대표(전북)
이승재 한남전기통신공사 대표(경북) 

 


 

▶간단한 기업소개를 부탁한다.


최동호(이하 ‘최’)=인천에서 배전 및 내선 전문기업인 남광기업을 2대째 경영하고 있는 최동호다. 회사 업력은 38년 정도고, 대표를 맡아 운영한 지는 5년 남짓 됐다. 회사가 예전의 명성을 되찾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할 방안을 계속 고민하고 있다.

서상현(이하 ‘서’)=서울에서 오무전기를 경영하는 서상현이다. 발전소 내 전기공사, 특히 발전기 회전자 분야 정비를 주력으로 한다. 우리나라 5대 발전공기업, 한전KPS 등 플랜트 회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사업을 수행해 왔다. 업력은 40년 남짓이다. 특히 올해는 창업주인 아버지 서해찬 대표가 작고하신 지 20년 되는해다. 이후 어머니가 경영하신 지난 시간을 1.5 버전, 제가 대표로 취임한 후를 오무전기의 2.0 버전이라고 소개한다.

이승재(이하 ‘이’)=경북 경산에서 한남전기통신공사를 운영 중인 이승재다. 저희 회사는 창업주인 아버지가 45년여 전에 기업을 설립했다. 아버지가 작고하신 후 15년 전부터 기업을 맡아 열심히 사업을 하고 있다. 배전과 내선공사,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RPS, RE100, 태양광 인버터 유통 등 다양하게 사업을 하고 있다.

김경미(이하 ‘김’)=전주에서 대한엔지니어링을 경영하는 김경미다. 업력은 15~16년 정도다. 전기기사 자격 취득을 계기로 전기공사업을 시작했다. 처음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다가 차근차근 배우면서, 사업을 하고 있다. 관급 내선공사 위주로 기업 포트폴리오가 꾸려져 있다. 시공 뿐 아니라 설계·감리 분야에도 힘을 싣고 있다. 전기공사 쪽으로는 아직 확장해야 할 부분이 많다.

▶ 2020년 코로나 이후 가장 달라졌다고 느끼는 전기공사업 분위기는.

최=코로나 이후 한전의 적자 폭이 커지면서 협력관계를 맺은 배전업체들의 어려움이 큰 상황이다. 특히 지난 차수와 이번에 한전과 배전협력회사 계약을 맺은 업체들은 그간 모든 계약을 통틀어서 가장 힘들다고 입을 모은다. 업체 입장에선 일은 적고, 그나마 적게 한 일의 대가도 늦게 나오니 힘들 수 밖에 없다.

서=배전전문업체들의 어려움은 업계에선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코로나 이후 공기업과 거래해보면 금전적으로 힘들어하는 느낌을 받는다. 한전 등의 적자가 심화되면서 기업 체감상 예전보다 돈이 집행되는 시간적인 기다림, 여유가 없어지는 느낌이다. 사실 공기업과의 거래는 기업들이 부러워하는 계약인데 최근엔 ‘발전사가 돈을 늦게 주는 걸 처음 봤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또 코로나19 이후 근로자를 구하기가 어려워졌다. 인력 구조나 근로자들의 마인드가 완전히 바뀌었음을 느낀다. 특히 야간작업에 대한 작업자들의 인식이 180도 바뀌었다. 이제 연장근로는 아예 하면 안되는 일처럼 여겨진다.

김=저는 내선과 설계·감리 파트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 전후의 차이라기보다는 예산에 맞지 않은 사업 추진과 설계상의 문제 등이 중첩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이 있다. 예컨대 예산이 줄었으면 사업 규모도 축소돼야 하는데 사업은 그대로 두고 노무비 등 나머지를 줄이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코로나 이후에도 이러한 것들이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내선업체들은 먹거리가 줄고, 축소되는 사업들이 많이 생긴다. 공사에서 외부 인력을 쓰는데 이분들의 임금이 워낙 높게 설정돼 있다. 자재 가격도 단시간에 워낙 급격하게 오르다보니 문제가 있다. 물가 상승 추이에 맞춰서 (점진적으로) 올라간 비용들은 인상분을 반영하는 등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한데 짧은 시간에 오른 건 단가 조정이 불가능하다. 심지어 조달청 공사의 경우에서 마저도 계약서에 책정된 가격으로 자재 수급을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현 시점의 물가 등을 반영해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

이= 배전과 자재 부분에 대해 앞서 다른 분들이 하신 말씀에 동의한다. 코로나 이후 현장에서 정말 많은 것이 달라졌다. 같은 말이 반복될 것 같으니 저희는 태양광 관련 자재 등 유통 측면에서 설명을 드리겠다. 일단 자재들이 가격 변동폭이 크고, 공공보다는 민간 영역에서 사업을 하다보니 상승분 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게 사실이다. 특히 글로벌 위기가 심화되면서 가격 변동이 심화되는 영역들은 위기라고 느낀다. 업체들 입장에서 급격한 가격 변동은 경영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변동성이 좀 안정화 돼야 한다고 본다.

▶ 업계 여러 현안 중 ‘시급하다’고 느끼는 이슈는 무엇이며, 그것을 선정한 이유는?

최=탄소중립 부분은 정책적으로 드라이브를 거는 것과 별개로 개별 전기공사업체들이 체감하고,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본다. 중대재해처벌법 등 안전 이슈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인력’이다. 현장을 가보면 20, 30대가 거의 없다. 대부분 제가 어렸을 때부터 계셨던 50. 60대 분들이다. 심지어 건설 쪽은 철근이나 토목 인력 중 우리나라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다행히 전기는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50, 60대 인력으로 언제까지 이 상황을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다. 실질적인 임금 등이 그리 적지 않음에도 젊은 인력들이 유입되는 비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인력 부문에서 걱정이다.

서=저도 가장 시급한 건 인력이라고 생각한다. 인력이 채워지면 물량(먹거리) 등 다른 문제는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일례로 저희만 해도 사람이 부족해서 우리가 할 일을 다른 기업에게 넘긴 적이 있다. 그나마 유지가 된다면 다행이지만 머지않아 그마저도 안되는 때가 올 것 같아서 걱정이다. 최근 전기신문에 보도도 됐지만 동해안 쪽에 발전소가 지어져도 계통이 충분치 않아 전기를 보내지 못할 상황이라는 것 알고 계실 거다. 송·배전 업계에 일감이 없는 게 아니다. 일거리는 있지만 이 일을 할 사람이 없는 거다.

이=저도 기술자 확보가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실제 피부로 느끼고 있다. 앞서 말씀하신 전력계통 확충은 오랫동안 언급돼 온 내용이다. 이게 잘 진행돼야 기후 위기나 탄소중립까지 원활하게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우리 산업 뿐 아니라 전기공사업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이제 더 이상 미룰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여기에는 정부나 한전 등 전력당국의 정책적인 드라이브도 있지만 민간에서 얼마나 동참하고, 보폭을 맞추는 가도 중요하다. 또 안전 등 이런 부분들은 이제 기본이다. 시급하다 아니다를 논하기보다 계속 상정해 놓고,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다.

김=저도 탄소중립이나 안전 등은 우리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고민하고 다 같이 가야 하는, 필수불가결한 이슈라고 생각한다. 특히 안전의 경우에는 예전에 한 강사님의 강의 중 “내가 지킨 것이 나를 지켜준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공사 현장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강조되는 부분이고, 작업자와 경영책임자 모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되는 것들이다. 기술자 부분은 앞서 말씀대로 현장에서 실제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 특히 젊은 인력들이 유입되는 통로가 좀 더 다양해지고,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가 작년까지 학교에서 강의를 했는데 실질적으로 현장을 나가는 인력보다 대기업이나 공공 쪽으로 진로는 잡는 경향이 많은 게 사실이다.

▶ 중대재해처벌법, 전기산업발전기본법, 분산에너지법 등 여러 법·제도 중 향후 수년 내에 전기공사업 생태계를 가장 많이 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법·제도는 무엇인가.

김=몸으로 체감하는 건 중대재해처벌법이 가장 크다. 작업자는 스스로의 안전을 챙기기 위해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회사는 예산 등을 투입해 노력하는 것 외엔 뾰족한 수가 없다. 전기산업발전기본법은 법의 취지, 근거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법 제정을 기점으로 업계 발전의 모멘텀을 기대한다. 개인적으로 전기업계에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의 큰 기관들이 있지만 전기공사업계 전담 기관의 부재가 아쉽다. 필드에서 건설업의 하위개념이 아닌 전기의 독립적인 위상과 현안 해결을 위한 전기청이나 전기국 등 업계 발전을 이끌 전담조직이나 기관이 있으면 좋겠다. 전기계 주요 현안은 물론 소규모 전기공사업체들의 먹거리를 관 차원에서 챙겨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으면 한다.

이=저도 중대재해처벌법이 가장 크게 다가온다. 법 확대 시행 후 안전에 대한 부분들이 필드에서도 느껴지고 있다. 최근 전기공사공제조합에서 출시한 중대재해책임공제등 상품에 가입하는 등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다. 저는 현장의 안전 강화 뿐 아니라 안전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과 해법도 필요하다고 본다. 학생들, 부모님들이 전기공사업 취업 시 가장 걱정하는 게 안전이다. 저도 면접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전기공사협회나 기업들도 이 부분을 적극 홍보하고, 더 빨리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게 필요하다.

서=피부로 느끼는 건 중대재해처벌법이다.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고, 당장에는 불편함, 귀찮음이 있을 수 있지만 1년이든 2년이든 사람들의 의식이 바뀔 때까지 계속 교육하는 중이다. 바라는 점이 있다면 (사고 발생 시) 페널티를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줘서 동기를 부여할 방법도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잘한 기업에는 발주처 등에서 ‘너희와 다시 일하고 싶다’는 베네핏을 줘야 더 잘해야 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지 않겠나. 0.0001점이라도 잘한 부분에 보상이 있으면 좋은데 사고 나면 어떻게 한다는 험한 말만 나오고, 베네핏은 없으니 아쉽다. 기업 입장에선 낙찰 결과 등 숫자로 보여지는 확장의 기회가 중요한 것 아니겠나.

최=제일 큰 건 역시 중대재해처벌법이다. 저희도 전기공사공제조합이 출시한 상품에 가입하고, 직원들 교육시키며 준비하고 있다. 실제 영향을 주는 건 현장에 있다. 내선공사 현장이나 한전 현장에서 기업들이 여태까지 해 왔던 작업마저 못하게 하는 게 너무 많다. 기업 입장에서 시간과 사람은 돈이다. 지금은 이 부분에서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이 너무 많이 늘고 있다. 시대 흐름상 기업들도 비용 들어갈 게 많은 것은 사실이나 지금은 과도기라고 생각한다.

서=최근의 ‘사다리 사태’를 아는가. 현장에서 사다리를 쓰지 못하게 하니까 말비계 품귀현상이 생겼다. 법을 만든 이들이 현장을 본 적이 없다고 단언한다. 사다리를 사용하는 중에 사고가 날 위험은 당연히 있다. 크레인도 사고가 나고, 말비계도 사고는 난다. 다만 사용 중에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준이나 가이드를 만들고 잘 지켜졌는지, 지켜지지 않았다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고치는 게 맞는 거다. 사고가 났으니 쓰지 말라고 하는 건 과한 처사다. 사다리로 쉽게 할 수 있는 것마저 못하게 막는 건 안전이 아니라 불합리다. 좀 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들로 법이 바뀌어야 한다. 현장 안전에 대해 부족한 부분, 사각지대는 근로자와 업체들이 가장 잘 안다. 사업자 단체, 노동계와 좀 더 이야기하고, 들었으면 좋겠다.

최=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전에도 전기공사업계는 인력이 귀했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절대 다치지 말라. 다치면 본인도, 회사도 모두 손해”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법 시행 이후 기업의 경영책임자는 잠재적인 범죄자, 나쁜 사람이 됐다. 안전을 챙기는 건 좋다. 하지만 경영자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이 부정적으로 바뀐 데다가 사고가 나면 일도 못하고, 비용 보전도 안해준다. 기업 입장에선 3중, 4중의 고통을 받는 셈이다.

이= 실제로 사업주, 경영자들이 나쁜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있는 것 같은 사회적 분위기라 경영인의 한 사람 입장에서 마음이 참 서운하고, 불편하다. 안전에 대한 방향은 맞고, 사고가 없어야 한다는 대전제에도 동의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안전에 대한 이야기가 착한 근로자와 나쁜 경영인의 구도로 흘러가는 데에는 아쉬움이 있다.

▶ 전기공사업은 3D업종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크다. 앞으로 10년, 20년 뒤 전기공사업은 어떤 모습일까. 전기공사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성장을 위한 선결 과제는.

김=전기공사업의 지속가능성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한전을 주축으로 하는 송배전 관련 먹거리와 건축물 설비에 들어가는 내선공사 등 수요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이런 생태계가 지속되려면 전기의 업역을 지켜줄 전담기관 등 독립된 행정 조직이 필요하다. 바야흐로 융복합의 시대다. 앞으로는 전기와 통신, 소방이라는 기존의 업역으로 구분하지 못할 공사가 더 많아질 것이다. 이에 대비해 발주처 등과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의도 필요하고, 애매한 영역에 대한 논의도 있어야 한다. 저는 후배들에게 “무슨 일은 하던 내가 하는 일이 3D”라고 말한다. 대기업에 가도 내가 겪는 상사들, 내가 하는 일은 고되고, 어렵다. 세상에 힘들고, 어렵지 않은 일이 있나. 오히려 저는 전기공사업은 일 자체는 조금 힘들지 몰라도 사람 관계나 기타 다른 환경들은 3D가 아니라고 확신한다.

이=젊은 구직자들이 대기업, 공공기관을 선호하는 것은 맞다. 전기공사업보다도 설계·감리 등에 관심 있는 친구들도 많다. ‘전기는 3D업종’이라는 인식을 깨려면 안전이나 복지, 연봉 등 처우개선을 위한 업계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구직자들이 실제로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만큼 개선돼야 한다. 저는 기업 측면에서의 변화도 필요하다고 본다. 사실 전기공사업의 특성상 회사 차원에선 신입보다 경력직 뽑아서 일하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일부러라도 신입 직원들을 적극 채용하고, 이들과 함께 하는 게 맞다. 저는 앞으로 전기공사업이 더 잘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기공사협회 회원사가 급격하게 느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지금은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등 모든 것이 전기에너지로 바뀌는 ‘전기화’의 시대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기가 국가경쟁력이다. 업계 미래는 긍정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최=전기공사업이 3D업종이라는 현실은 그럴듯한 말로 덮는다고 바뀌지 않는다. 오히려 이를 인정하고, 연봉이나 처우 등 다른 부분에서 상쇄할만한 충분한 이득을 제공해야 한다. 전기공사업은 지금이 과도기라고 생각한다. 우리보다 산업구조가 고도화된 해외의 경우 전기공사기술자들의 연령이 그리 높지 않다. 우리도 보다 안전한 전기공사업, 돈도 많이 벌고, 처우가 확실한 전기공사업이라는 인식 전환을 위해 업계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 전기공사업은 우리나라의 기간산업을 책임진다는 사명감, 자부심이 있다. 물론 이는 지금도 유효하며, 업의 지속가능성 또한 긍정적이다. 전기는 AI나 로봇으로는 할 수 없는 전문가 고유의 영역이다. AI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이나 데이터 센터,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등의 공사는 누가 해야 하나. 전부 전기공사업의 영역이다. 첨단 기술로의 전환으로 가는 과정에서 전기공사업은 더욱 활황을 누릴 것으로 본다. 전기공사업의 미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서=전기공사업의 지속가능성은 직원들의 나이를 보면 안다. 전기는 본인의 건강이 허락하는 한 70~80세에도 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 회사도 직원들이 퇴직하는 이유는 본인 건강 외에는 없다. 미국에선 전기 외선공사 전공의 몸값이 계속 오른다고 한다. 처음부터 높았던 게 아니라 일할 사람이 줄면서 인건비가 계속 올라간 것이다. 앞서 최 대표님 말씀대로 우리는 지금 과도기다. 개인적으로 전기는 나와 내 자녀, 손자까지 3대를 먹여 살리는 직업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전기공사업계의 자존감도 더 높아져야 한다. 중요한 건 ‘업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기공사협회가 업체 뿐 아니라 직업계 고교생, 대학생을 포함해 중학교때부터도 전기공사업을 홍보하고, 3D 업종이라는 인식을 바꾸기 위한 활동에 힘을 쏟아주기를 기대한다. 우선 ‘공부 못해서 가는 게 직업계 고교’라는 생각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 대학으로 진학하는 대신 4년 먼저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학업을 연장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 기업들도 이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공부 등 길을 열어주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자격증을 따는 것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기술자로서의 자부심도 중요하다. 이런 변화가 선행될 때 사람들이 찾는 전기공사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전기공사 기업들은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 정부 등 전력당국에 바라는 점이나 제도적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이 있다면.

최=정부가 전기요금 정상화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 지금 한전의 적자가 200조원이다. 단적으로 통신비와 비교해보자. 20년 전 통신비와 전기요금의 비율 차이를 보라. 지금 1인당 통신비는 10만원 안팎이다. 반면 전기요금은 4인 가구 기준으로 평균 3~4만원 수준이다. 저렴한 건 좋다. 하지만 한전의 적자 등을 고려하면 더 이상 전기요금을 억누르는 건 옳지 않다. 문제는 이러한 한전의 적자가 전기공사업계와 제조사 등 전기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준다는 데에 있다. 회원들의 모임인 전기공사협회에 좀 더 실질적인 권한이 부여돼야 한다고도 생각한다. 제가 협회 윤리위원으로 활동 중인데 전기공사업체를 등록할 때 실사를 나간다. 나가보면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곳들이 있는데 문제가 있어도 페널티를 부여할 방법이 없다. 인허가 등 부분에서 협회 권한을 좀 더 전문화하고, 강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

서=저는 공기업 등 대형 발주처에 한 말씀 드리고 싶다. 이들과 오랜 기간 손발을 맞추며 일해 온 협력회사들의 먹거리를 지켜주기 위한 고민도 해주었으면 한다. 너무 당연한 일이지만 협력회사들은 발전사 등 그 발주처 하나만 보고 기업의 가용 자원을 총동원한다. 밤낮이나 긴급을 가리지 않고 발주처의 요구를 맞추는 데에 최선을 다한다. 하지만 협력업체들을 지켜주기 위한 노력들이 업체의 피부에 와 닿는지는 의문이다. 아울러 전기공사업체들이 제살 깎아먹고 넘어지기 전에 페이퍼컴퍼니 등은 정리도 필요하다.

이=기업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생존, 먹거리다.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협회와 회원사 모두가 힘을 보태야 한다. 탄소배출 저감 등 새로운 기조에 발맞춰 에너지 믹스가 바뀌고 있다. 전기공사업계도 이들 영역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관련해서 바뀌는 여러 법·제도적인 부분들에서도 전기공사업계가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고, 먹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김=앞선 말씀에 동의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공공이든 민간이든 전기공사 발주 물량이 많아져야 업계가 산다. 현장에선 분명히 있지만 품셈으로 잡히지 않는 부분들에 대해 세밀하고 고민하고, 챙겨보는 노력도 필요하다.

최=전기공사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 기업들의 선순환구조가 다시금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이를 위해선 기업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내야한다. 이는 업체를 정비한다든지 전기요금이 오른다던지 등의 선행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수익과 투자, 인력, 성장이 이어지는 전기공사업의 선순환구조가 다시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서=우리 기업처럼 창업주인 아버지가 작고하시면서 가족들이 경영 일선으로 뛰어드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20년 전 아픔을 겪을 당시를 돌아보면 기업의 어려움을 보듬을 수 있는 기회가 없더라. 협회 측에서 법률이나 세무, 노무 등 기업들을 지원하는 창구가 있으면 좋겠다. 이런 노력이 있어야 3, 4대로 이어지는 100년 전기공사기업이 나올 것이다. 여성기업에 대한 지원도 더 늘려야 한다. 협회가 기술이나 특허 등 연구를 통해 업계와 공유하고,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에도 나서 주기를 바란다. 아울러 젊은 전기공사인들이 실질적으로 배우고, 견학할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출처 : 전기신문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37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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